58. 지니어스30 업그레이드..
2010년 1월 6일..
1시에 시험주행후 분해 시작..
1. 그립
락그립이라 볼트만 풀면 쉽게 풀고, 장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무게는 110으로 많이 나가는 편이지만 이제 무게에 덜 민감하기로...
2. 뒷샥리모트
위스위치를 처음 150mm트레블에서한번 밀면 95mm로 작동,한번 더 밀면 락이다..
반대로락상태에서 아래스위치를 한 번 누르면 다시 95mm로 작동, 한번 더밀면150mm로 작동한다..
스위치는 좀 빡빡한 듯 하지만 다른 걸 안써봐서 모르겠다..
볼트만 풀면 간단하게 분리된다..
리모트스위치가 작업중 자꾸 여기 저기 부딪혀서 다시 핸들바에 끼워놓으니 보호가 된다..
3. 아비드일렉서알 유압브레이크..
20에서 떼다 판 브레이크,,(20은 뒤에 카본이라는 말이 붙은듯..)
손잡이 볼트를 풀고, 케이블타이를 잘라내고, 케이블고정볼트를 조심스럽게 풀고,,
갤리퍼에 붙어있는 볼으와 와셔에 신경을 썼는데 나중에 마운트가 어떻게 장착되는지 헷갈렸다..
사진을 찍어 놓든지,,분리한 그대로 놓던지 했어야 했다..
그냥 예전 40이 사진을 참조하여 다시 장착..
4. 시프트레버
디레일러에서 볼트를 풀고, 와이어와 호스를 분리했는데,,
와이어를 한가운데로 고정시켜주는 아주 조그만 프라스틱와셔같은 두개는 끝내 어디서 뺐는지
기억이 안난다...아마도 그것이 들어가야 와이어가 호스의 가운데 자리잡으면서 와이어가 부드럽게
동작할 수 있는 역할일것 같은데...ㅉㅉ..
사진을 찍던지, 메모를 하던지, 그림을 그리던지 할걸...
5. 핸들바와 스템을 떼어서 무게를 재어보려다 그냥 귀차니즘때문에...
그냥 놔둔다..
6. 체인
좋은 체인남주고 이건 시마노 CN-HG53(269g) 이다sram chainlink(2g) 과 합해도 271g이다..
생각보다 무게는 별로 안나간다..이건 그냥 잘 써야겠다..
7. 뒷드레일러
시마노XT RD-M772 GS 섀도우타입 / 27 Speed
이라는데 이걸 그냥 쓸까 xtr걸로 쓸까 고민중이다..
8. 앞드레일러
시마노 SLX FD-M660E-Type 다이렉트마운트,,,
e-type 다이렉트마운트가 뭔가 궁금했는데 그냥 e-type에서 비비축에 연결되는 판이 없고
대신 프레임에 삼각형으로 볼트가 연결되어 고정 되도록 되어있었다..
9. 크랭크
시마노 SLX FC-M660 할로우텍2, 44Ax32Ax22 T
전에 40에서 한번 분리해보았던 그 낮익은 크랭크다..
쉽게 분리는 했는데 조그만 핀같은 철사의 용도가 궁금했었다..
10. 휠셋과 타이어는 귀찮아서 그냥 통째로 바꿔버릴까 생각중..
요즘 값이 싸지만 즐겨쓰고 있는 캔다네베갈...
20의 부품도 일단 모두 분리 했다..
2010년 1월 7일..
지니어스 30의 조립시작..
듀얼레버로 교체..
휠셋 마빅slr로 교체,,,
궁금한 것은 크로스라이드와 slr중 어느것이 더 튼튼한지이다..ㅎㅎ
20과 30모두 갤리퍼호스를 폭스샥에 고정시킬때 조그만 고무조각이 있어서
선을 프레임에 잘 고정시킬수 있었다..
스프라켓, 뒷기어, 앞기어, 크랭크 xtr로 교체..
체인도 x9sl로 교체..로터는 경량로터로...아비드 185가 더 잘 어울리는 듯 했지만 서도..듀얼레버땜시..
앞드레일러 연결판이 없지만서도 같은 E 타입이다..한데 와이어가 아래에서 올라와야 한다는..
지니어스30의 프레임,,승훈이 말대로 다이너마이트가 몇개 있다..ㅎㅎ
뒷샥리모트으위치와 이제 익숙해진 안장...
넘어져서 여기저기 까진 속도계..
가볍게 쫓아다니는 페달..
부품 | 부품이름 | 무게 | 부품 | 무게 | 증감 |
프레임 | 카본메인프레임 / HMF net IMP 테크놀로지 | ||||
헤드셋 | FSA Nr.9 / 1 1/8 (세미 인터그레이티드) | ||||
싯클램프 | 스캇 | 43 | |||
큐알 | 스캇 | 150 | 마빅큐알 | 88 | -62 |
포크(앞샥) | 폭스32TalasRL/트래블조절 100-125-150mm/ | 1860 | |||
뒷샥 | 스캇Equalizer2 / 트랙락2리모트 컨트롤 | frame | |||
타이어 | 쉬발베 Nobby Nic 26 x 2.25 (542 + 545) | 1087 | 네베갈2.35 | 1494 | 407 |
742+752=1494 | |||||
튜브 | chengsin 26*1.9~2.125 125*2=250 | 250 | heavyduty1.2 | 600 | 350 |
휠셋(허브,림,스포크) | 마빅크로스라이드 디스크 24h | 1988 | 마빅SLR | 1550 | -438 |
( 앞 918 + 뒤 1070 =1988) | 697+853=1550 | ||||
스템 | 스캇 MC pro 4 bolt Clamp / OS 1-1/8 | ||||
핸들바 | 스캇 Pilot 22 Pro /660mm | 600mm 컷 | -14 | ||
핸들그립 | 스캇락온 그립 | 110 | |||
싯포스트 | 스캇 RC 03-60 / 34.9mm / 2bolt | 294 | |||
안장 | 스캇 Genius / 크로몰리 레일 | 277 | slr flite gel | 240 | -37 |
브레이크셋트 | 아비드 Elixir R (앞243 + 뒤257) | 500 | xtr듀얼레버 | 775 | -97 |
시프트레버 | SLX SL-M660 앞 177 + 뒤 195 = 372g | 372 | (겉선제외) | ||
로터 | 로터 : 185mm(앞,뒤)(163*2=326) | 456 | 엘리게이터 | 188 | -268 |
로터볼트12*2=24, | 160mm | ||||
마운트(f19 +r38),마운트볼트,와샤(27+22) | (80+14)*2 | ||||
크랭크 | SLX FC-M660 할로우텍2 | 795 | xtr 암170cm | 692 | -103 |
비비 | 73mm & E DM(스페이서 1개포함) | 90 | xtr | 90 | 0 |
앞드레일러 | SLX FD-M660E-Type 다이렉트마운트 | 145 | xtr fd-m970 | 126 | -19 |
(고정판 제외 : 16) | |||||
뒷드레일러 | 시마노 XT RD-M772 GS 섀도우타입 / 27 Speed | 224 | xtr rd-m972 카본 | 181 | -43 |
카셋트 | SRAM PG 980 11-32 T / 알로이 스파이더 | 275 | xtr | 242 | -33 |
체인 | 시마노 CN-HG53(269), sram chainlink(2) | 271 | x9sl | 248 | -23 |
기타 | 체인스테이가드......(앞125cm=50,뒤180cm=73) | 20 | 케이블겉선 | 123 | 123 |
페달 | exustar e-pm25Ti | 214 | |||
속도계 | 캣아이 cc-mc100w | 66 | |||
합계 | 12680 | -257 |
이제 좀 열심히 타볼까나???..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