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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hanic

47. 로터..

2009년 11월..

아팔란치아에도 디스크로터가 있었다..

무엇인지도 모르고..어쨌든 잘 썼고,,

40에는 아비드로터,,앞에는 커다란 185mm 뒤에는 160mm 가 있었다.

로터가 크면 브레이크 성능도 더 좋을 것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ㅎㅎ


20을 구입하면서 아비드의 로터 무게를 재어보니

160mm : 116g,, 185mm : 163g (로터151g, 나사6개 12g)이었다..

앞에 뭐 이렇게 큰 것이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어..

160mm로터를 하나 더 구입해서 185mm와 바꾸려고 했는데..

집에와서 인터넷을 보니 76g 이라고 광고하는 앨리게이터 로터가 보인다.

그래서 두 개를 주문했다..하나 더 구입한 160mm 116g 짜리는 샾에 다시 주고

다른 물건과 바꿨다..

로터를 작은 것으로 바꾸니 앞샥에 붙이는 브레이크 마운트도 필요없어진다.

해서 줄인 무게가 151-78=73g 이다..

앞브레이크 마운트 19, 긴볼트와 와셔는 24로, 합계 43g 인데

새 짧은 볼트와 와셔의 무게는 12+2=14로 29g 이 줄어든다..

앞로터의 교환으로 줄인 무게는 -73-29=-102이다..


뒤 로터는 avid로터가 103g, 엘리게이터는 80g으로 23g이 줄었다.

뒤로터교환으로 줄인 무게는 23g 이다..

로터교환으로 앞102+뒤23=합계 125g이 줄었다..

브레이크 성능의 차이만 느끼지 못한다면 만족할 만한 작업이었다..

한데 요즘 산에 다니고 있지만 브레이크가 더 강한 것이 필요하다는 느낌은 아직 안든다..

아니 로터가 더 큰것이 필요한지 아직 잘 모르겠다..

혹시,, 순정품인아비드일릭서 알카본 브레이크와 커다란 로터가 있었으면

경사면에서 안넘어졌을까??? 그건 아니었을 거라는...

어쨌든 더 타보다가 더 강한 브레이크 성능이 필요하다면 그 때 고려해볼 사항이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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