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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chanic

107. 모조HD

2012년 7월 13일 금요일..

as 들어간 지니어스 프레임 돌아올날은??

<< 1. 프레임 - 아이비스 모조HD : 2890 >>

점프나 착지에서 다운차의 안정감을 기대했지만딱 지니어스와 다운차의 중간정도 느낌..

달리기는 아직 안달려봐서..ㅎ

더욱 가볍고 강력해진 - 모조 HD

모조 HD는 모조와 모조 SL 보다 더욱 풍부한 트래블을 제공하는 바이크 입니다.
모조 HD는 기존의 모조보다 20mm 늘어난 160mm 리어 휠 트래블을 제공합니다.
2005년 처음 소개된 140mm 트래블의 모조는 뛰어난 효율과 롱 트래블 서스펜션임에도 불구하고 가벼운 무게,
카본 특유의 화려한 프레임 형태 등을 보여 주었습니다. 모조 HD는 여기서 더 나아가 어떤 지형에서도 뛰어난 업힐 성능과 라이더로 하여금 라이딩 스킬과 자신감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모조 HD 특징

- 160mm 리어 휠 트래블
- DW-링크 서스펜션
- 26인치 휠
- 프레임 무게(리어샥 포함, 라지 사이즈): 2.86Kg
- 160mm 포크 사용시 67도 헤드각 제공
- 옵션으로 제공되는 폴리카보네이트 다운 튜브 케이블 가드(별도 구매)
- 체인 스테이 길이: 17.125인치
- 12*142mm 맥슬 리어 액슬
- 포스트 마운트 마그네슘 드롭아웃(왼쪽), 카본 드롭아웃(오른쪽)
- 새로운 테퍼드 스티어러 헤드 튜브: 1-1/8인치(상단), 1.5인치(하단)
- 아답터 사용시 1-1/8인치 포크 사용 가능
- 2.35-2.5인치 리어 타이어 사용 가능
- 일반 실드 베어링보다 유격이 없는 하단 링크의 듀얼 로우 앵귤러 컨텍트 베어링, 따로 세팅이 필요없는 28mm*15mm*7mm 베어링은 뛰어난 강도와 마모도를 제공
- 트래블은 모조 SL과 유사한 레버리지 비율로 에어 샥에 최적화, 8.5'*2.5'의 폭스 RP23 리어샥을 사용,
DHX 에어는 스몰 사이즈에 장착 불가능
- 13.8'-14' 비비 높이
- 프런트 디레일러과 가변 싯포스트 사용시 하우징을 탑튜브로 처리

디테일

기존의 모조와 모조 SL 보다 더 긴 트래블을 제공하는 모조 HD는 HD 라는 말 그대로 기존 트밸블에서 20mm 늘어난 160mm 리어 휠 트래블을 제공합니다.
2005년 모조 카본이 처음 소개되면서 고효율, 경량의 롱 트래블 서스펜션 바이크로 명성을 떨치기 시작했습니다.

모조 HD는 어떤 상황에서도 라이더에게 또 다른 레벨의 라이딩과 자신감을 안겨줍니다.
모조 HD는 테스트 한 브라이언 로페즈 선수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대부분 라이더들이 모조 HD를 기존 모조와 동일한 형태의 프레임으로 보지만 시승 후 완전 다르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라이딩 하는 동안 내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정도로 각도와 강도, 기술을 요하는 라이딩 환경 등 모두가 문제없이
가능했습니다. 모조 HD는 한단계 이상의 라이딩을 선사하는 모조 이상의 바이크임에 틀림없습니다.”

모조 HD 프레임의 무게는 모조보다 220g정도 무거운 2.85kg 입니다.
경량화된 프레임과 DW-링크 페달링 효율의 조화로 목표를 달성했고 모조 HD는 160-180mm 트래블의 포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두가지 지오메트리를 제공합니다.(160mm일 때와 180mm일 때)
기존 모조와 형태는 동일하지만 모조 HD의 경우에는 프레임 앞 트라이앵글과 스윙암에 새로운 레이어와 몰드를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모조 SL과 동일한 모듈러스 카본을 사용하였고 로우 링크 역시 로페즈 링크로 동일하게
사용하였습니다.

모조 HD의 특징과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조 HD는 상단은 1.125인치, 하단은 1.5인치의 테퍼드 헤드셋을 사용합니다.
하단의 1.5인치 헤드는 프레임 헤드 튜브의 강도를 더합니다.
또한 액슬 타입의 포크 사용시 뛰어난 강도와 정확한 컨트롤을 제공합니다.

단순한160mm바이크는 잊어라!

160mm 트래블을 가지는 아이비스의 DW-링크를 시승한 라이더들은 다들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습니다.
가벼운 업힐과 거침없는 다운힐 모두 다 가능했습니다.
많은 라이더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업그레이드 된 1.5인치 헤드튜브 디자인은 매우 훌륭했습니다.
탱크 같은 머쉰을 만들었지만 한쪽에만 치우치는 라이딩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그것이 바로 아이비스 모조 HD 입니다.

모조 HD는 브라이언 로페즈와 함께 3년이라는 개발 기간을 거쳤습니다.
처음 헤드각도는 68도로 계획 했었지만 브라이언 로페즈의 의견에 따라 67도로 수정되었습니다.
또한 싱글, 멀티플 체인링, 가변 싯포스트 호환성 및 케이블의 마찰과 바이크 외관을 고려하여 케이블 루트를 다시
수정했습니다. 또한 체인 가이드가 비비에 장착되는 방식 아닌 다른 방식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메인 피봇 볼트에 나사산을 만들어 체인 가이드를 장착하는 것이였습니다.
MRP에서 생산되는 커스텀 가이드가 장착 가능합니다.(로우 링크 상단 피봇 볼트에 나사산 확인)

왼쪽 드롭아웃은 단조(대부분은 주조) 포스트-마운트 마그네슘 입니다.
뛰어난 강도와 일관된 재질의 사용.
알루미늄에 비해 2/3정도 가벼운 무게로 동일한 강도를 제공합니다.

타이어의 브랜드와 노브에 따라 틀리겠지만 일반적으로 2.35-2.5인치 타이어 사용 가능합니다.
리어 로터는 200mm 까지 사용 가능

케이블 루팅

가변 싯포스트 사용을 고려한 케이블 루팅
옵션으로 제공되어 다운 튜브에 볼트로 장착되는 폴리카보네이트 케이블 가이드
케이블 가이드는 사용되는 부품의 여부에 따라 제거 가능

만약 어그레시브한 라이딩을 즐긴다면, 다운 튜브로 브레이크와 디레일러 케이블이 지나가는 방식은 케이블의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불상사를 막기위해 아이비스에서는 옵션으로 다운 튜브에 볼트로 장착되는 폴리카보네이트 케이블 가이드를 옵션으로 제공합니다.(별도 구매)

ISCG호환

모조 HD는 기존의 ISCG와 호환되지 않습니다.
대신 모조 HD에 맞게 커스텀 된 MRP 가이드가 장착 가능하고 기존의 ISCG와 동일한 성능과 쉬운 장착 방법을 제공합니다.

뛰어난 내구성의 로우 링크

지속적인 충격에 링크를 보호하기 위해 보강을 했습니다.
로우 링크 앞쪽의 듀얼 로우 앵귤러 컨택트 베어링은 일반 실드 베어링보다 유격이 덜하며 로우 링크 뒤쪽의 28mm*15mm*7mm의 큰 베어링은 뛰어난 강도와 마모도를 제공합니다.

해머슈미트 호환

ISCG 마운트가 없기 때문에 해머슈미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모조 프레임 자체가 해머슈미트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현재 서스펜션 바이크는 체인링과 코그의 조합으로 서스펜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모조 HD 서스펜션은 32T 체인링에 최적화 되어 있어 22T와 24T 체인링을 제공하는 헤머슈미트의 2단 기어박스는 최대 36T 체인링의 효과를 가져옵니다.
위성 기어 시스템의 비효율성과 22T 체인링에서 발생되는 페달 바빙이 모조 HD 프레임의 성격과는 맞지 않습니다.

지오메트리

모조 HD는 2가지 지오메트리를 제공합니다.
160mm 포크를 사용할 때와 180mm 포크를 사용할 때 각 튜브의 길이와 각도가 변하게 됩니다.



각 사이즈 측정

- 싯포스트 사이즈: 31.6mm
- 프런트 디레일러 사이즈: 34.9mm
- 헤드셋 사이즈: 테퍼드(상단: 1-1/8인치, 하단: 1.5인치)
- 버텀 브라켓 사이즈: 68mm(잉글리쉬 타입)

프런트 디레일러 호환

<< 2. 폭스 36탈라스160rlc fit : 2120 >>

120~160이 되어야 하는데 130~160으로 작동한다..그냥 참고 타준다..

그나마 20미리 액슬이라 그런지 큐알방식보다 흔들리는 느낌은 덜하다..

좀더 안정감이 있다고나 할까??

<< 3. 휠셋 노바텍 디아블로 : 2050 >>

모양은 멋진데 무게도 무겁고,,뒷바퀴가 얼마나 튼튼할까 궁금하다..

4kn1 답게 큐알방식부터 액슬방식까지 고루 사용할 수 있고,,

뒷바퀴 140mm -12mm 라는 독특한 방식도 지원해서 좋다..

<< 4. first king8 테이퍼드겸용 헤드셋 : 150>>

테이퍼드와 일반방식 모두 사용할 수 있게 크라운레이스가 두개라 좋다..

<< 5. 앞드레일러 fd-m771-d(다이렉트마운트) :155 >>

프레임에 튼튼하게 붙어있는 모습이 멋지다..

박팀장이 아직 스프링이 너무 강하다고 한다..ㅎ


<< 6. 뒷드레일러 rd-m781 black : 227 >>

10단용 기능은 모르겠고 색깔과 모양은 멋지다..ㅎ

<< 7. 시프트레버 sl-m780 : 255 >>

xtr만 몇단씩 기어이동이 가능한 줄 알았는데 아침에 사용해보니 이것도 두단씩 가능하다..

듀얼레버만 사용해봐서 이런 방식이 아직도 불편하기는 하다..ㅎ

<< 8. crank fc-m780 24-32-42t : 853 >>

24가 20이면 좋겠고, 42가 46이면 좋겠다..색깔이 맘에 든다..ㅎ

<< 9. 스프라켓 cs-m771-10 11~36t : 343 >>

오래 쓸 수 있으면 좋겠다..ㅎ

<< 10. 로터 formula f180 : 121, r160 : 87: 208 >>

검정색 xt투피스를 원했는데 이것밖에 없단다..

formula 브레이크 네임의 후광을 업고 한번 써보자..

한데 벌써 뒷바퀴에서 칼가는 소리가 자꾸 난다..ㅎ

<< 11. brake Zee: 830??? >> 4피스톤

튼튼한 모양새는 마음에 드는데 패드사이가 좁아서 벌써

뒷바퀴에서 소리가 난다..아무래도 내게는 호프가 좋을 듯..ㅎ

바퀴 굴리기 테스트 앞바퀴 114회전 합격..

뒷바퀴 17회전,, 땡 로터조정..45회전 아쉬운대로..ㅎㅎ


<< 12. 체인 cn-m980 : 259 >>

10단용 방향이 있다. 글씨있는 면이 밖으로..가늘고 약하게 생겼다..ㅎ


<< 13. 싯포스트 ec70카본 31.6 : 202 >>

어쩌다 보니 카본으로...좀 튼튼했으면..ㅎ

<< 14. 안장 stb silverado team : 196 >>

제원표는 205 실측은 196 레이스팀보다 얇고 가벼운 느낌..

레이스팀보다 얄쌍하다..레이스팀에 익숙해져있는데 이것도 그런 안정감을 줄지 모르겠다..ㅎ


<< 15. 스템 easton havoc35 0도 : 190 >>

모양이 멋있고, 굵어서 안정감이 있다는데

짧아서 다리가 핸들바나 레버에 자꾸 닿는다..좀더 익숙해지면 어떨지 모르겠다..ㅎ

<< 16. 핸들바 easton havoc35 : 290 >>

sunline761 일자바를 원했는데 요즘은 찾기가 힘들다..

대신 이걸로 굵기가 35미리고,,카본과 알루미늄 중 알루미늄으로 800을 720으로..

700으로 하고 싶은데 레버가 더이상 밀릴것 같지가 않다..아쉽..모양만 멋지다..ㅎ

<< 17. 그립yeti hardcore rock on : 115 >>

튼튼한 느낌이 좋다..ㅎ


<< 18. 페달 pd m980 : 325 >>

많이 닳았다..고생 마이 했다..그래도 아직,,잘 잡아주고 잘 빠진다..ㅎ

<< 19. 튜브 슈발베13 : 190*2=380 >>

1.5~2.5 까지사용범위가 넓고 튼튼해서 좋다.. >>

<< 20. 타이어minionF2.35 + minionR2.35 : 1440 >>

와이어를 주문했는데 캐블러가 와서, 합계 1키로 정도 차이난다..

그냥 써보고 펑크가 자주 나며 나중에 체인지..한데 1키로가 늘어나면

빠른 업힐에서 따라가기 힘들텐데..ㅎ


<< 21. 속도계 cateye cc-md100w : 66 >>

고생 많이 한 속도계..아직 잘 작동하고 있다..지금 이라면 저렇게 많이 닳게 하지는 않을 듯..ㅎ

부품

무게

1. 프레임

2890

2. 폭스36탈라스160rlc

2120

3. 노바텍 디아블로

2050

4. first king8 테이퍼드 겸용 헤드셋

150

5. xt앞드레일러(FD-M771-D)

155

6. xt뒷드레일러(RD-M781)

227

7. xt시프트레버(SL-M780)

255

8. xt크랭크(FC-M780 24-32-42T)

853

9. xt스프라켓(CS-M771-10 11~36T)

343

10. formula 로터 (앞180mm-121+뒤160mm-87)

208

11. 브레이크 Gee

880

12. 체인(cn-M980)

259

13. 싯포스트 (EASTON EC70-31.6)

*202

14. 안장 (wtb silverado team)

*196

15. 스템 (easton havoc35 0도)

*190

16. 핸들바 (easton havoc35 )

*290

17. 그립( yeti hardcore rock on)

115

18. 폐달(PD - M980)

325

19. 튜브 schwalbe13 * 2 (190*2)

380

20. 타이어 minionH 2.35 minionR 2.35(680+760)

1440

21. 속도계 cateye cc-mc100w

*66

합계

*13620

*만 실측..

고장 않나고 오래 쓸수 있는 자전거,

가볍고튼튼한 자전거...없을까??..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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